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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리즈 ATM동굴 : 마야 지하세계로 향하는 으스스한 포털

여행

by >굿베리굿< 2024. 5. 11. 2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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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리즈의 ATM 동굴에서는 새로운 연구가 마야 창조 이야기를 재현하기 위해 의식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에 대한 그림이 만들어지면서 고대 마야의 종교적 희생에 대한 세부 사항이 초점을 맞췄습니다.

헤드 횃불의 으스스한 붉은 빛 속에서 우리는 동굴의 축축한 점토 바닥에 깨진 도자기가 놓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 가이드는 종유석과 석순에 흰색 빛을 비췄고, 깨진 돌 메타테( 마야가 옥수수를 갈기 위해 사용했던 도구)와 큰 토기 냄비를 비췄습니다.

그런 다음 광선은 점토에 반쯤 묻혀있는 인간 두개골의 광채를 포착했습니다. 앞니는 갈라졌고, 뼈는 오래 전에 방해석으로 결정화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벨리즈 서부 정글에 있는 Actun Tunichil Muknal (ATM 동굴) 의 주요 방이었고 , 마야에게 이 으스스하고 매혹적인 동굴은 마야 지하세계인 Xibalba로 가는 신성한 입구였습니다.


1,0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5,000m 길이의 지하 ATM 동굴 시스템은 약탈이나 방해 없이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지역 주민들은 1986년에 입구를 재발견했고, 얼마 지나지 않아 수문학자이자 동굴탐험가인 토마스 밀러(Thomas Miller)가 내부에서 해골을 발견했습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유난히 깨끗한 ATM 동굴은 과학자와 용감한 여행자에게 기원전 700~900년경의 마야 종교와 사회를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많은 연구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고고학자들은 벨리즈의 이 유적지와 다른 유적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마야인들이 어떤 방식으로든 자신들의 신과 연결되기 위해 동굴 깊숙한 곳까지 모험을 감행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지만 그러한 의식과 의식의 구체적인 내용, 그리고 그 이유는 미스터리에 싸여 있었습니다.

 

그런 다음 2021년에는 1990년대부터 ATM 동굴 발굴에 참여한 주요 고고학자 두 명이 이러한 미스터리를 풀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을 도입했습니다. 그들의 논문에서 - 옥수수 신의 희생: 악툰 투니칠 무크날의 주요 챔버에서 창조물 재창조(선집 연구 책 우주론, 예술 및 의식에서 포폴 부의 신화의 장 ) – 홀리 모예스 교수 캘리포니아 대학교와 벨리즈 고고학자인 Jaime J Awe 박사는 남겨진 해골과 유물의 공간적 레이아웃을 연구하여 어떻게 종교 의식의 복잡한 그림을 구축할 수 있었는지 설명했습니다. 그들은 의식이 진행되는 동안 마야가 어디에 서 있는지, 어떤 신화적인 이야기를 재현했는지, 마야가 의식에서 어떤 신을 가장했는지, 불운한 사람들이 어떻게 희생되었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마야 동굴 의식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은 없지만, 새로운 이론은 지금까지 이해되지 않았던 인간 수준에서 그들의 종교 의식을 생생하게 구현합니다. Moyes와 Awe는 마야인들이 마야 창조 신화인 포폴 부(Popol Vuh)를 정교하고 연극적이며 치명적으로 재연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가뭄과 정치적 혼란이 10세기에 마야 붕괴 (Maya Collapse)로 알려진 문명의 종말을 가져오기 직전의 기간입니다.

모예스는 "보존 수준과 고고학적 가치 측면에서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고고학 동굴 중 하나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것은 정말 모험적인 동굴입니다. 거기에 도착하면 정글을 통과하고 물을 통과하며 마야가 그곳으로 가기 위해 택한 길을 경험하게 됩니다."

아마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고고학 동굴 중 하나일 것입니다.
8m 높이의 ATM 동굴 입구는  테이퍼산 자연보호구역 깊은 곳에 얽힌 덩굴과 울창한 나뭇잎 뒤에 숨겨져 있습니다 . 트레일 기점은 과테말라 국경과 가까운 마을인 산 이그나시오에서 차로 1시간 거리에 있습니다. 여기에서 정글을 통과하여 45분 정도 걸어가면 허리 높이와 무릎 깊이의 강을 건너 입구에 도달합니다. 여기서 길은 끝나고 ATM 동굴로 들어가는 유일한 길은 수영하는 것입니다.
18년 동안 ATM 동굴 투어를 이끌었던 지역 마야 공동체의 가이드인 Hector Bol은 "마야는 불타는 횃불을 들고 이 여행을 떠날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5명의 관광객으로 구성된 우리의 작은 그룹은 머리 횃불을 켜고 햇빛을 뒤에 두고 그를 따라가며 석회암에 길을 내어 강을 건너갔습니다.


동굴은 마야 세계관의 핵심입니다. "마야인들은 기원전 1200년경에 벨리즈로 처음 이주하기 시작하면서 동굴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라고 Moyes는 나중에 말했습니다. 그녀는 동굴이 3층 우주의 바닥에 있고 그 위에는 지상의 인간 세계가 있고 하늘에는 신들이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우리가 메인 챔버에 도착했을 때 Bol은 우리에게 신발을 벗으라고 지시했습니다. " 마야 지하세계에서는 항상 발바닥을 잃게 됩니다 "라고 그는 농담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횃불을 지침으로 사용하여 선반 위에 균형을 이루고 있는 점토 냄비와 바닥의 석회화된 웅덩이에 누워 있는 무거운 돌을 강조했습니다.

그의 빛이 그 결정화된 두개골의 확실한 윤곽을 포착했을 때 우리는 모두 침묵에 빠졌습니다. 지금까지 거의 1,500개에 달하는 물건과 파편이 기록되었으며, 인간 해골은 21개에 달합니다.

 


Popol Vuh 창조 신화에서 Hero Twins로 알려진 두 신과 같은 인물은 Xibalba의 영주를 달래고 공 게임에 도전하기 위해 지하 세계로 여행합니다. 쌍둥이는 패배하고 즉시 희생됩니다. 그런 다음 또 다른 Hero Twins 세트가 아버지(원래 Hero Twins 중 하나)의 복수를 하고 결국 승리합니다. 복수 한 아버지는 옥수수 신으로 다시 태어나 모든 인간 생명이 창조되고, 영웅 쌍둥이는 그때부터 어떤 식 으로든 손상된 제물 만받을 수있는 Xibalba의 영주를 처벌합니다.

ATM 동굴의 증거에 따르면 마야가 Hero Twins가 그랬던 것처럼 Xibalba의 영주와 싸우려는 필사적인 시도로 이 신화를 재현하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예스는 전문가들이 문명의 몰락에 기여했다고 믿는 자연재해를 언급하면서 "마야인들은 시발바의 사악한 영주들이 가뭄 동안 어떤 식으로든 승리하고 있다고 믿었음에 틀림없다"고 말했습니다. "시발바의 영주들은 좋은 것을 갖는 것이 허용되지 않으며, ATM 동굴에서 우리가 발견한 거의 모든 것이 깨져 있습니다. 따라서 이것들은 지하 세계의 신들에게 바치는 제물이 틀림없다고 생각됩니다."

 


Moyes는 또한 ATM Cave의 모든 유물이 Maya Collapse 직전의 것으로 연대를 측정한 방법을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매우 정확한 방사성탄소 연대측정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이 매우 짧은 시간 내에 일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동굴에 있는 모든 도자기의 연대는 700~900년[CE]입니다. 마야는 820[CE]쯤에 완전한 가뭄 상태에 놓입니다. 850[CE]이 되면 이 지역엔 가뭄이 한창이여서 인구가 감소하고, 동굴은 버려지기 직전의 상황알껍니다." 

 


우리 투어가 메인 챔버의 중앙에 도달했을 때 Bol은 Popol Vuh의 3개의 돌 난로에 대한 명확한 참조로 마야가 3개의 동굴에서 발견된 광물 퇴적물을 사용하여 만든 작은 3개의 돌 난로를 강조했습니다. 옥수수 신은 희생된 후 다시 태어났습니다.

"포폴 부(Popol Vuh) 이야기를 문자 그대로 재연한 것을 암시하는 3개의 포폴 부(Popol Vuh) 이야기를 암시하는 세 개의 포석을 둘러싸고 있는 주 챔버의 5m x 5m 중앙 영역에 수많은 인공물과 인간 유해가 밀집되어 있습니다."라고 Moyes와 Awe는 논문에서 이 목이 잘린 해골을 "신을 흉내내는 자"라고 분류하고 다음과 같이 이론화했습니다.

 

"3개의 돌 난로에 인접한 [해골]의 중앙 위치는 희생이 옥수수 신과 그의 여정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의도였음을 암시합니다." 물이 가득한 지하세계를 통해서." 몇 미터 떨어진 곳에서 두 명의 희생양이 더 죽었습니다. Moyes와 Awe는 그들의 입장을 토대로 이 두 사람이 처음 두 명의 영웅 쌍둥이 역할을 했음에 틀림없다고 믿습니다 .

마야족에게 일어난 일에 대한 이야기는 실제 인간의 이야기입니다

방 중앙에 서서 나는 이 치명적인 드라마를 상상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Moyes 는 마야인들이 항상 이런 종류의 의식을 수행하지는 않았다는 점을 분명히 했습니다. 그녀는 "마야에서는 후기 고전 시대(서기 8세기와 9세기)까지 인간 희생을 거의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내 생각엔 그들이 가뭄의 한가운데에 있기 때문에 그런 일을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분담금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Moyes는 마야 세계가 우리 세계와 유사하다고 믿습니다. “마야 사람들에게 일어나고 있는 이야기는 실제 인간의 이야기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습니다. "기후 변화와 관련하여 우리가 지금 보고 있는 상황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이야기입니다. 결국 마야인들은 단순히 비를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다. 여기 캘리포니아에서도 우리도 같은 일을 합니다. 고속도로에는 문자 그대로 '비를 위한 기도'라고 적힌 표지판이 있습니다. "

유령이 나오는 마야의 발자취를 부드럽게 밟은 후 우리는 신발을 되찾고 볼을 따라 지하 세계를 거쳐 눈부신 햇빛 속으로 나갔습니다. Bol이 정글 길로 돌아가는 바위를 오르는 것을 돕기 위해 내 손을 잡았을 때 그는 같은 감정을 표현했습니다. "마야인들을 이 동굴로 데려온 것은 종교적 열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상황이 절박해지고 과학이 우리를 실패하게 되면 우리 모두는 기도를 시작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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